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22년 8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22년 8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2.10.26 조회수 1597
언론사
링크
파일
’22년 8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NK 세포 백분율 검사 [유세포분석법] 등 고시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은 2022년 제8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발표하였다.

  ○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NK 세포 백분율 검사 [유세포분석법]
  - 반복유산 및 반복 착상실패 환자의 세포면역이상을 확인하고 면역글로불린 치료 대상자를 선별하는 검사이다.

  - 환자의 혈액을 이용한 체외검사로 안전하며, 국내 가이드라인에 권고되어 있고,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에 면역글로불린 치료 시 NK 세포 백분율을 확인하도록 명시되어 있어 유효한 기술이다.

○ 영아기 운동능력 평가
  - 발달지연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월경 후 연령 34주에서 교정연령 4개월 미만 영아의 운동발달 수준 및 지연 여부 확인을 보조하는 기술이다.

  - TIMP 도구(영문판)*를 활용한 척도검사로 안전하고,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으며, 출생 초기 시점 영아의 운동발달 수준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표준화된 검사로 제시되어 유효한 기술이다.
   * TIMP 도구(Test of Infant Motor Performance): 신생아 운동 발달 검사로 4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 알버타 영아 운동발달 검사
  - 발달지연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교정연령 19개월 미만 영아의 운동발달 수준 및 지연 여부 확인을 보조하는 기술이다.

  - AIMS 도구(영문판)*를 활용한 척도검사로 안전하며,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고, 영아의 운동발달 수준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검사로 제시되어 유효한 기술이다.
   * AIMS 도구(Alberta Infant Motor Scale): 영아 운동 발달 검사로 앉기, 서기 등 58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 이번 신의료기술평가 결과는 「의료법」제53조제3항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제4조에 의한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발령 사항으로(보건복지부 고시 제2022 - 238호, 2022. 10. 25.),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보건복지부 경영평가 4년 연속 A등급
다음글 신장이식환자 예방적 항바이러스제 치료 시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위험 62% 낮춰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