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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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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언어발달지연]

발행일 2022.08.31
연구책임자 황성희
조회수 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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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배경 

언어치료는 언어(language) 또는 말(speech)의 이상 진단 시 교정을 위해 언어재활사에 의해 행하여지는 전문작업으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사회적, 직업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로서, 신의료기술평가제도가 확립되기 전인 2005년 비급여로 등재되었다.

2021년 제7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1.07.09.)에서는 보건의료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언어치료의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의과학적 근거를 재평가하고, 동 안건에 대하여 권고등급 결정을 수행하는 것으로 심의하였다. 

동 안건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행위정의에 따라 ①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등의 뇌신경계 질환(이하 ‘뇌신경계질환’), ② 구음장애, 발성장애, 유창성장애, 실어증,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이하 ‘발성장애 등’), ③ 언어발달지연(이하 ‘언어발달지연’), ④ 기타 특수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환자(이하 ‘기타 특수장애’)의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본 평가에서는 이 중에서 언어발달지연에 대해 평가하였다. 


평가 방법

언어발달지연 환자에서 언어치료의 안전성 및 효과성을 재평가하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모든 평가방법은 평가목적을 고려하여 재활의학과 2인, 신경과 1인, 이비인후과 1인, 정신건강의학과 1인, 소아청소년과 1인, 근거기반의학 1인으로 구성된 언어치료 재평가 소위원회(이하 ‘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의 핵심질문은 ‘언어발달지연 환자에서 언어치료는 임상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가?’이다. 본 핵심질문을 토대로 국외 3개, 국내 5개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으며, 문헌선정 및 배제기준에 따라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선별하고 선택하였다. 문헌의 비뚤림위험 평가는 Cochrane의 Risk of Bias를 사용하여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여 의견합의를 이루었다. 자료추출은 미리 정해놓은 자료추출 양식을 활용하여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의견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제3자와 함께 논의하여 합의하였다. 자료합성은 양적 합성이 측정도구 간의 이질성이 높아 불가능할 경우로 판단되어, 질적 검토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Grading of Recommendation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GRADE) 방법을 이용하여 근거 수준을 평가하였다. 2022년 제4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04.15.)에서는 소위원회의 검토 의견을 고려하여 최종 권고등급을 결정하였다.


평가 결과

언어발달지연 환자에서 언어치료의 재평가에 선택된 문헌은 무작위배정 비교임상시험연구 5편으로 연구대상자별로, 언어발달지연 아동 3편, 자폐 스펙트럼 아동 1편, 음운장애 아동 1편 대상이었다. 본 평가는 연구대상자별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해서 평가하였다.


안전성

언어발달지연 환자에서 언어치료의 안전성은 소위원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치료 관련 부작용 및 이상반응으로 평가하고자 하였으나, 안전성 결과를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 소위원회는 통상적으로 수행되는 언어치료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었다.


효과성 

언어발달지연 환자에서 언어치료의 효과성은 소위원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언어능력, 적응행동으로 평가하였다.

언어발달지연 대상 문헌 5편 중 2편은 언어치료를 무치료와 비교하였다.

언어능력은 2편의 문헌에서 모두 보고하였다. 1편에서는 언어발달지연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발화 명료도, 어휘의 양 등 여러 지표를 통해 언어능력을 보고하였으며, 보고된 모든 결과지표에 대해 무치료군에 비해 언어치료군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다. 나머지 1편에서는 음운장애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언어치료 수행 직후, 자음정확도, 음운평가, 골드만프리스토 발음검사 지표에서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나 추적관찰 4개월 이후에 효과가 유지된 지표는 자음정확도 1개밖에 없었다. 평균 발화길이 지표에서는 두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적응행동 지표는 1편의 문헌에서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VABS) 지표를 통해 보고하였으며, 해당 문헌에서 언어치료가 무치료군에 비해 유의하게 적응행동이 개선되었다 (p=0.003). 

언어발달지연 대상 문헌 5편 중 3편은 언어치료를 active control (지역사회 서비스 또는 책 읽기 등의 가족/보호자 기반의 활동)과 비교하였다.

언어능력은 3편의 문헌에서 모두 보고되었다. 1편은 자폐 스펙트럼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언어치료 수행 직후 지역사회 서비스와 비교시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이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나, 이외 보고된 다른 결과지표에서는 두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개월 추적관찰 시점에는 지역사회 서비스와 비교시 사회적 의사소통 발화 지표 중 보호자와 환자와의 상호작용 영역에서 유의한 개선을 확인하였으나, 이외 보고된 다른 결과지표에서는 두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1편에서는 언어발달지연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추적관찰 3개월 시점에서 지역사회 서비스와 비교시 취학 전 언어척도 지표 중 수용성 영역, Number of different word (NDW) 및 Peabody 그림 어휘 검사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으나, 이외 보고된 다른 결과지표에서는 두 군간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추적관찰 6개월 시점에는 보고된 모든 결과지표에 대해 두 군간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추적관찰 12개월 시점에는 Number of total utterances (NTU) 지표에서만 유의한 개선을 보였고, 이외 보고된 다른 결과지표에서는 두 군간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나머지 1편에서는 언어발달지연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대기자 명단 환자로 대면으로 조언(face-to-face advice)을 받으면서 책 읽기 등의 가족/보호자 기반의 활동을 한 군 또는 온라인 기계(device)를 이용하여 책 읽기 등의 가족/보호자 기반의 활동을 한 군과 언어치료군을 비교하였다. 조음 및 음운의 진단검사 지표에서는 비교군에 비해 언어치료군에서 유의한 개선을 보였으나, 이외 보고된 취학 전 언어 기초의 임상진단검사, Intelligibility in Context Scale (ICS), 취학 전 단어 및 인지 측정검사 지표들에서 두 군간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해당 언어발달지연 대상 선택문헌에서 적응행동 지표는 보고하지 않았다.

근거수준은 비뚤림 위험 평가 및 이질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였으며, ‘매우 낮음’에서 ‘낮음’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및 제언

언어치료 재평가 소위원회는 현재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언어치료의 안전성은 치료 관련 부작용 및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가 낮아 안전한 기술이라고 평가하였다.

언어치료의 효과성은 무치료에 비해 언어능력 및 적응행동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나 Active control과 비교하였을 때는 언어치료의 효과가 일관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소위원회에서는 선택된 문헌에서의 언어발달지연 환자의 임상적 특징이 매우 다양하며, 언어치료의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평가에 포함된 문헌 대부분의 연구대상자가 소규모인 점을 고려하여 언어발달지연 환자에서 언어치료의 효과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는 의견이었다.

2022년 제4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04.15.)에서는 소위원회 검토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 

언어발달지연 대상의 언어치료는 치료 관련 부작용 및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가 낮은 안전한 기술이나 효과성에 있어 active control과 비교시 언어치료의 효과가 일관적이지 않고 선택문헌에서 제시된 환자의 임상적 특징이 다양하고 대부분의 연구대상자가 소규모인 점을 고려하여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언어발달지연 대상의 언어치료를 ‘불충분’으로 심의하였다(권고등급: 불충분).



주요어

언어치료, 언어발달지연, 안전성, 효과성

Speech and Language Therapy, Developmental language delay, Safety, Effec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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