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이 교육부가 추진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자율참여강좌 공모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 K-MOOC(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국내 대학, 기관 등의 우수 강좌를 온라인에서 무료로 국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이다.
□ 보의연이 올해 선정된 교육과정은 ‘의료기술평가 연구방법론’으로 ①‘체계적 문헌고찰 과정’, ②‘경제성평가 과정’, ③‘성과연구 과정’ 등 총 3개로 구성되며 학습자 수준별 강좌로 설계되었다.
○ 보의연은 의료기술평가 전문연구기관으로 보건의료 연구에 활용되는 다양한 국제 표준 연구방법론에 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신진연구자, 보건의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추진해 왔다.
○ 이번 교육과정에는 보의연 소속 연구자, 대학 교수 및 관련 기업 CEO 등 연구방법론 전문가 26명이 참여하여 국내 근거 기반 보건의료연구 활성화를 위한 우수한 보건의료 연구자를 양성할 예정이다.
□ 보의연이 2022년 K-MOOC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의료기술평가 연구방법론’을 수강하고 싶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올해 9월부터 K-MOOC 누리집을 통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 이 외에도 향후 국내 대학(원)과 학점 이수 과정과 연계하고 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추가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 한광협 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진 시기에 K-MOOC를 통해 양질의 보건의료 교육을 온라인 강좌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 “공공기관으로서 전문지식 공유와 인재 양성 등 사회적 책무를 다하면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보건의료연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