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의료기술평가 국민 참여, 기회는 확대되고 역할은 더 커졌다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의료기술평가 국민 참여, 기회는 확대되고 역할은 더 커졌다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0.11.20 조회수 1372
언론사
링크
파일
의료기술평가 국민 참여, 기회는 확대되고 역할은 더 커졌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제2기 의료기술평가 국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과 환자가치 공유할 환자.소비자단체 12명, 일반국민 85명 구성
의료기술평가 연구주제 선정 및 연구가치 평가에 참여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은 19일 저녁, 의료기술평가 연구사업의 투명성과 연구결과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제2기 ‘의료기술평가 국민참여단(이하 국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 이번 발대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비대면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됐다.

○ 보의연은 2018년 제1기 국민참여단을 출범하고, 전문가 중심의 영역이었던 의료기술평가에 국내 처음으로 국민 참여 기전을 마련해 성공적으로 운영해 왔다.

○ 제1기 국민참여단은 2년 동안의 활동을 마치고 올 7월 마무리되었으며, 새롭게 꾸려진 제2기 국민참여단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2022년 11월까지 의료기술평가 전(全)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 보의연은 두 번째 국민참여단을 기획하면서, 전체 위원수는 늘리는 반면 참여 장벽은 낮추어 더 많은 국민들이 더욱 다양한 시각에서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과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 최근에는 OECD와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을 중심으로 보건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환자의 권한 강화와 의료기술평가에서 대중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정책 개발에서의 국민 참여가 활성화되고 있다.

○ 이에 따라 이번 제2기 국민참여단 위원수는 기존 11명에서 총 97명으로 크게 확대됐으며, 구성 또한 환자.소비자단체 12명, 일반국민 85명으로 선발되면서 국민들의 참여 기회를 대폭 늘렸다.

○ 보의연은 의료기술평가 연구에 대한 특수성을 감안해 일반국민의 경우 설문조사를 통하여 의료기술 및 보건의료정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우선순위로 성별.연령.참여 동기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 국민참여단의 역할도 기존보다 확대돼 의료기술평가 단계별 과정에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되었다.

○ 참여위원들은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연구주제 선정 ▲연구 중간 평가 ▲연구 사후 가치 평가 ▲질환별 연구 과정 내 참여 ▲연구성과 확산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국민체감도 높은 연구가 수행되는 데 일조할 예정이다.

□ 보의연 한광협 원장은 “의료기술평가 연구는 국민의 수요와 가치를 반영할 때 국민체감도가 높은 대안을 도출할 수 있고, 실질적인 의료서비스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면서 “국민참여단의 소중한 의견을 연구에 반영해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공공연구기관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제2기 의료기술평가 국민참여단 발대식 사진자료 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복지부 배포] 의료기기 규제혁신으로 신의료기술 의료현장 진입 빨라진다
다음글 ‘20년 9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