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NECA소식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의학회 업무협력 협약 체결게시물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관련 내용 및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의학회 업무협력 협약 체결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20.06.29 조회수 3599

지난 6월 23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보건의료연구원)과 대한의학회는 각 기관의 장이 참석한 가운데 두 번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2013년 이미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위해 한 차례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지만, 지난 협약사항에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구체적 협의 사항을 추가해 재협력을 다짐했다. 앞으로 두 기관은 협업을 통해 임상진료지침 개발과 의료기술평가 연구에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전망이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대한의학회는 2013년에 이어 두 번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첫 번째 업무협력협약 이후, 보건의료연구원은 대한영상의학회와 ‘근거기반 임상영상 가이드라인’을 공동 개발해 우수 인정지침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룬 바 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지원해 왔다. 이번 재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연구주제 개발 및 연구 협력, 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방법론 연구 협력, 의료기술평가 등 보건의료정책 근거마련을 위한 정례적 협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보건의료연구원과 대한의학회는 정부와 의료계가 상호 협력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임상진료지침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를 함께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보험 심사·평가 프레임을 비용 중심에서 의학적 타당성 중심으로 패러다임 변화를 발표하면서, 앞으로 과학적이고 중립적인 임상진료지침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국내 임상진료지침 개발 현황과 방법론 개발에 대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대한의학회 소속 전 임상 전문학회들과 연구 인프라를 확장하여 문헌검색 및 연구 방법론 개발, 진료지침 질평가 교육과 연구 등의 영역에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대한의학회에서는 의료 전문가를 추천하여 보건의료연구원의 의료기술평가 및 재평가 과정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연구 주제를 개발하고,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데 참여할 예정이다. 보건의료연구원에서는 연구주제 개발 및 선정, 연구결과 심의 등 다양한 의료전문가가 포함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협업으로 더욱 전문성을 높인 협력 채널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협약 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보건의료근거연구본부 박종연 본부장



보건의료연구원 한광협 원장은 “정부와 의료계가 보건의료발전과 국민건강증진이란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손을 맞잡은 의미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임상진료지침과 의료기술평가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의료계와 끊임없이 대화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은 “전문 연구기관인 보건의료연구원과 협업으로 더욱 질 높은 임상진료지침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러한 노력이 추후 의료수가 등의 보건의료 정책 결정과 환자 치료 결정 과정에서 객관적인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광협 원장과 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

태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대한의학회 #업무협력협약 #MOU #임상진료지침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0년 제2기 NECA 서포터즈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최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치의학회 업무협력 협약 체결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