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해당 게시글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미지와 미디어 자료가 있을수 있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국가간암감시검사로 인한 건강 개선효과 및 경제적 영향 평가 연구결과 발표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7.08.07 조회수 1050
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국가간암감시검사로 인한

건강 개선효과 및 경제적 영향 평가 연구결과 발표


정기적인 간암 검진, 고위험군에서 간암 조기발견 가능성은 높이고 사망위험은 줄여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이하 NECA)은 2003년부터 국가암검진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어 온 간암검진*의 효과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 현행 국가간암감시검사에서는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간경화증이나 B형 간염바이러스 항원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항체 양성으로 확인된 자)을 대상으로 6개월 마다 간 초음파검사와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를 시행하고 있음.

 

□ 간암은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높은 암 사망률을 보이는 암으로, 질환에 따른 치료비 부담과 사망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이 높아, 검진을 통한 간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왔다.

 

  ○ 한편 국가 간암 검진이 시행된 지 10여년이 지났으나 검진의 실제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에 NECA에서는 2016년 국내 자료를 활용하여「국가간암감시검사가 간암 조기발견, 사망, 의료비용에 미치는 영향」(연구책임자 경북대학교 권진원 교수, NECA 신상진 연구위원)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국가 검진 대상인 만 40세 이상 간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간암검진 수검현황을 분석하였으며, 2006년에서 2010년 사이 간암이 확진된 환자를 대상으로 검진이 간암의 조기발견과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 이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암 검진자료, 진료비 청구자료, 자격 자료를 연계하여 활용하였다.

 

□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간암검진 수검률*

 

 ○ 연도별 간암감시검사 수검률을 분석한 결과, 수검률은 2004년 2.41%에서 2009년 18.03%, 2014년 41.16%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 남성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동반질환 또는 장애가 있는 경우 수검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기 낮게 나타났다.

       * 수검률 = (간암 검진 수검자 수)/(만 40세 이상 고위험 간 질환 유병자 수)*100 
 
나. 간암검진이 간암의 조기발견과 사망 위험도에 미치는 영향

 

 ○ (조기 발견) 간암 진단 전 2년 동안 한 번도 검진을 받지 않은 군에 비해서, 검진을 한 번이라도 받은 경우, 조기에 간암을 발견할 확률이 1.82배 높았으며, 같은 기간 동안 2번 이상 검진을 받은 경우 2.58배 높게 나타났다.

 

 ○ (사망 위험도) 간암 진단 전 2년 동안 검진을 한 번도 받지 않은 군에 비해서, 검진을 한 번이라도 받은 군에서 전체 기간 동안 사망위험도가 18.5% 낮았으며, 2번 이상 검진을 받은 군에서는 23.8% 낮았다.

 

다. 간암검진 여부에 따른 의료비용의 차이

 

 ○ (총 의료비) 간암 진단 전 2년 이내 간암검진을 받지 않은 군의 총 의료비용*은 평균 3,212만원이었으나, 1회 이상 검진을 받은 군은 평균 3,826만원으로, 검진을 받은 군에서 총 의료비 지출이 높았다. 

      * 2006년~2010년에 간암을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시점부터 2015년까지 전체기간동안의 총 의료비용을 산출한 것으로, 환자 생존기간을 보정하지 않은 결과임.

 

 ○ (1일 평균 의료비) 다른 요인의 영향을 통제하여 간암감시검사 수검여부가 1일 평균 의료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검진을 1회 이상 받은 군에서 1일 평균 의료비용이 약 25% 낮게 나타났다. 검진을 2회 이상 받은 군에서는 미수검군에 비해 의료비용이 약 30% 낮았다. 

□ 연구책임자인 경북대학교 약학대학 권진원 교수는 “간암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사람들이 간암을 보다 조기에 발견하고 사망률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하며,

 

  ○ “수검군에서 총 의료비용이 높게 나타났지만, 이는 검진을 받는 군이 조기간암으로 진단되어 치료를 받으며 더 오래 생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인을 보정한 분석에서는 수검군의 비용이 더 낮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 “또한 간암 검진의 긍정적인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검진의 질관리를 통해 진단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임상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동일한 검사와 연계하여 검진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기술적, 제도적 측면의 개선이 동반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이영성 원장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앞으로도 공공 자료원 연계를 통한 국가 건강검진 성과평가 연구를 수행하여 국가건강검진사업 및 관련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연구보고서 원문은 ‘NECA 웹사이트(www.neca.re.kr) > 연구원 지식정보 > 연구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안내] 경상지역 찾아가는 임상연구 콘서트(경북대학교병원)
다음글 2017년 제2차 미래보건의료포럼 개최 안내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