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해당 게시글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미지와 미디어 자료가 있을수 있습니다.
보건의료연구원, 「제한적 의료기술평가제도 설명회」개최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5.02.09 조회수 2805
파일

 

보건의료연구원, 「제한적 의료기술평가제도 설명회」개최

 

 

제도시행으로 희귀질환 및 대체치료법 없는 환자의 치료기회 확대,

유망 의료기술의 임상적 근거창출 지원에 기여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이하 NECA)은 오는 2월 10일(화) 오후 2시, NECA 컨퍼런스룸에서 환자의 치료기회 확대 및 유망 의료기술의 근거창출 지원을 위한「제한적 의료기술평가제도 설명회」를 개최한다.

 

 

○ 제한적 의료기술평가제도는 희귀·난치질환 환자의 권익 보장 및 유망한 의료기술의 임상현장 적용을 촉진하기 위해 ‘14년 4월 도입된 제도로,

 

 

○ 신의료기술평가 과정에서 연구단계 의료기술(Ⅱ-b)*로 평가된 의료기술 중, 안전성은 확인되었으나 임상적 유효성에 대한 입증이 어려웠던 유망의료기술을 선별하여 제한적 의료기술로 인정, 예외적 진료를 허용한다.

 

* 연구단계 의료기술(Ⅱ-b): 의료기술 중 희귀·난치질환 치료 또는 검사방법으로 남용의 소지가 없고, 대체기술이 없어 임상도입이 시급하고 잠재적 이익이 큰 연구단계 의료기술

 

 

□ 보건복지부 및 NECA가 주관하는 이번 설명회는 관련 연구중심병원 등 의료기관 및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으로, ▲제한적 의료기술평가제도의 개요 및 취지 ▲제2차 제한적 의료기술평가 대상기술 소개 ▲제한적 의료기술평가 신청절차 및 방법 등을 공유할 방침이다.

 

 

○ 특히, 제2차 제한적 의료기술평가 대상기술로 심의된 ▲혈관외과영역에서의 자가 줄기세포 치료술 ▲유리체내 자가 혈소판 농축액 주입술 ▲비가역적 전기천공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진행될 예정이다.

 

 

□ 한편, 제한적 의료기술 실시기관으로 선정되면 공표된 범위 안에서 해당 의료기술을 비급여로 진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진료결과를 입력할 수 있는 전자증례기록서(e-CRF) 개발 지원 및 관리, 진료환자에 대한 보험가입료, 검사지원비 등 연구를 위한 국고지원비가 지급된다.

 

 

○ 2014년 제1차 제한적 의료기술평가 신청 공모에서는 ‘심근경색증에서의 자가 말초혈액 줄기세포 치료술(3개 의료기관)’, ‘자가 혈소판 풍부혈장 치료술(5개 의료기관)’이 선정, 고시*된 바 있으며,

*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일부개정 제2014-162호, 2014.9.24.

 

 

○ 현재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 치료술’의 경우 4개 의료기관에 환자가 등록되어 시술 중이며, ‘심근경색증에서의 자가 말초혈액 줄기세포 치료술’은 환자 모집 중에 있다.

 

 

□ 설명회 참가를 원할 경우, NECA 홈페이지(www.neca.re.kr)를 통해 사전 신청 할 수 있고, 당일 등록도 가능하다.

 

 

□ 제2차 제한적 의료기술 실시기관 선정을 위한 신청 공고는 보건복지부 및 NECA,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홈페이지에서 2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붙임. 「제한적 의료기술평가제도 설명회」세부일정 및 제도 개요 각 1부. 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일차의료 시범사업 사무국 직원채용 최종 합격자 발표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제3회 연례회의(Annual Conference) 개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