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해당 게시글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미지와 미디어 자료가 있을수 있습니다.
'자궁경적 난관폐색술' 신의료기술 확정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3.11.26 조회수 2410

'자궁경적 난관폐색술' 신의료기술 확정  

'류마티스관절염 방사선영상진단' 등 총 9건 추가  

복지부, '신의료기술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개정·고시

 

 최근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신의료기술로 평가된 '자궁경적 난관폐색술' 등 9건의 의기술이 신의료기술로 확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제9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2013. 9. 27.)' 심의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인정된 이 같은 '자궁경적 난관폐색술' 등 9건의 의료기술의 사용목적과 시술방법 등의 내용을 담은 '신의료기술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를 22일자로 개정·고시하고 이 날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개정고시에 따르면 우선 영구 피임을 원하는 가임기 여성을 대상으로 자궁경을 통해 피임용 난관폐색기구의 micro-insert를 난관 양측에 장착해 난관을 폐색시키는 '자궁경적 난관폐색술'은 기존의 난관결찰술에 비해 시술관련 합병증이 낮거나 유사한 수준이며 심각한 합병증에 대한 보고가 없어 안전한 기술로 판정됐다. 


 또한 자궁경적 난관폐색술은 기존의 난관결찰술과 비교 시 임신율 및 시술성공률이 유사한 수준이며, 환자 관련 지표(환자 만족도, 시술에 대한 환자 참을성, 시술관련 불편감, 통증)가 우수해 유효한 기술로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류마티스관절염이 의심되는 환자와 진단을 받은 환자, 질병 경과를 관찰해야 하는 환자에게 실시하는 '류마티스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은 1년에 수행되는 횟수가 적고, 방사선량이 비교적 안전한 양으로 환자에게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지 않아 검사 수행에 따른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치료 시 질병 활성도의 평가뿐 아니라, 관절의 구조적 변화와 신체기능 장애를 고려할 수 있는 검사로, 질병의 이환기간과 질병 활성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진단 및 임상 경과 관찰이나 예후 인자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임상적으로 유효한 검사로 통과됐다 


 또 중증 불응성 심인성 쇼크 환자의 좌심실 기능의 보조를 위해 실시하는 '경피적 좌심실 보조장치 치료'는 일반적 카테터 삽입술에 따라 대퇴정맥을 통해 캐뉼라를 삽입하고, 형광투시 유도 하에 대퇴정맥을 통해 심방 중격 천자를 시행한다. 동맥 캐뉼라를 대퇴동맥에 삽입하고 움직이지 않도록 바깥쪽 끝부분을 허벅지에 봉합하고, 대퇴동맥과 대퇴정맥에 삽입된 캐뉼라를 펌프에 연결하고, 펌프와 controller를 연결해 펌프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 '경피적 좌심실 보조장치 치료'는 대동맥내 풍선 펌프에 비해, 사지허혈 및 수혈의 비율이 높았지만 이 시술이 매우 침습적인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시술 관련 사망이 보고되지 않았고, 그 외 주요 합병증의 발생률이 낮아 안전성은 수용 가능한 수준이며, 혈역학적 지표 향상에 효과가 있어 중증 불응성 심인성 쇼크 환자들에서 치료 효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로 인정을 받았다. 


 이밖에 △고빈도 진동 환기요법 △고주파 전류를 이용한 내측 접근 섬유주절개술 △심근경색증 환자에서의 자가 골수 줄기 세포 치료술 △ACADS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GALNS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RPS19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방식도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신의료기술로 판정됐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13 사랑 나눔 바자회』 개최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태환 제3대 원장 취임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