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해당 게시글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미지와 미디어 자료가 있을수 있습니다.
NECA-인증원, 국민안전보장체계 구축 및 의료 질 향상 위한 MOU 체결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4.06.24 조회수 3253
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료기관평가인증원
국민안전보장체계 구축 및 의료 질 향상 위한 MOU 체결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이하 NECA)과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석승한)은 6월 24일(화) 오전 11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보건의료분야의 국민안전보장체계 구축 및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 NECA는 2009년 설립되어 보건의료근거연구 및 의료기술평가를 통한 과학적 근거 제시로 한정된 의료자원의 합리적 활용과 국민건강 증진을 도모해왔으며,


  ○ 2010년 개원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의료법이 명시한 병원급 의료기관의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증업무를 전담하며 국민 건강권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 3.0 정책의 일환이자, 보건의료분야 안전의제 해결을 위한 정보공유 및 상시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 양 기관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국민안전보장체계 구축 및 의료서비스의 수준 제고 ▲보건의료 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지침·근거의 개발 및 확산 ▲보건의료정책 연구보고서 및 학술자료 등 지식정보 교류 활성화 ▲ 전문가 자문 및 위탁교육을 통한 전문 인적 교류 등을 통해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의료 정책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 특히 보건의료근거연구 및 의료기술평가를 수행하는 NECA와 의료기관평가를 담당하는 인증원의 이번 업무협력을 통해 환자안전 시스템 확립 및 국내 의료 환경의 질 개선이 기대된다. 


  ○ 그동안 두 기관은 NECA가 사무국을 맡고 있는 ‘보건의료안전자문위원회’와 인증원에서 운영하는 ‘환자안전관리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며 안전 의제에 관한 연구 및 자문을 수행해왔으며,

 

  ○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보건의료안전에 대한 과학적 근거자료 생성 및 검토, 관리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NECA 임태환 원장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의료서비스 및 기술, 의료기관의 안전성·신뢰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보건의료분야 국민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두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어 인증원의 석승한 원장은 “NECA의 보건의료분야 연구를 통해 제시된 근거 중심의 이론 등을 인증제도와 연계함으로써 인증기준의 신뢰성 향상 및 인증조사 시 의료기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국민건강증진 도모라는 공통의 목표를 함께 이루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1. 업무협력 협약서 1부
        2. 업무협력 협약식 사진. 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14년 제2회(13차) EBH Forum 개최 안내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근거중심의학 필수 연구방법론 정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