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해당 게시글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미지와 미디어 자료가 있을수 있습니다.
[중간보고서] 보건의료 의사결정에서 경제성 평가의 활용방안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0.02.11 조회수 4021
파일
- 요약문 -

보건의료분야의 우선순위 설정기준으로서 경제성분석의 역할이 점차 강조되면서 그 활용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비용-효과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현재로서는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보험등재 여부 결정시 비용-효과성에 대한 암묵적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이해 당사자들 간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보험급여결정에 의약품 선별등재방식을 도입한 이후 보다 투명한 판단 기준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관성 있는 판단기준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이해 당사자들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통한 합의점 도출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요 효과산출지표인 qaly, daly와 비용-효과성 임계값 산출 방법론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이를 둘러싼 쟁점들을 검토하였다. 또한 willingness to pay(wtp)를 통해 가치를 추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 보건의료분야의 의사결정에서 비용-효과성의 판단기준의 산출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일정상 2009년에는 개발된 설문조사안에 근거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2010년에 보건의료 이해당사자 그룹들에 대한 조사와 이에 대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최종 목적이 된다.

  본고는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연구의 질을 향상하고자 중간보고서 형태로 작성된 것이며 완전한 원고의 형태를 갖추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일부 내용은 제외되었음을 밝혀둔다.


- 프로젝트팀 -

보건의료분석실 경제성분석팀


- 프로젝트 히스토리 -

2009. 12. 중간보고


※ 본 연구보고서는 2월중 연구성과확산센터 홈페이지로 옮겨 지게 됩니다. 참고 바랍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13년 상반기 'EBH과정/체계적문헌고찰 과정' (마감)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개원4주년 국제심포지엄 개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