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소중한 청력, 이렇게 보호하세요.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소중한 청력, 이렇게 보호하세요.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1.08.03 조회수 1058
언론사
링크
파일
소중한 청력, 이렇게 보호하세요.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청각학회 ‘난청의 증상과 청력 보호를 위한 생활 수칙’ 발간
난청의 기준과 종류, 검사 및 청력보호법 등 정보 제공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과 대한청각학회(회장 조창현)가 청력 보호와 난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난청의 증상과 청력 보호를 위한 생활수칙’ 정보집을 공동 발간했다.

○ 최근 5년 새 난청 환자 증가율이 약 20%*에 달하면서 난청의 관리와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나, 난청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질환을 가볍게 여기는 등 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2016년 약 34만 명 → 2020년 약 41만 명(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

○ 이에 보의연과 대한청각학회가 공동으로 원탁회의 'NECA 공명: 난청환자의 청각보호를 위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개최하고, 청력 보호의 필요성을 알리는 등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 하고자 대국민 정보집을 제작했다.

□ 정보집에는 난청의 기준과 종류, 증상과 검사 및 자가테스트 등 난청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질환 정보) 난청은 이상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분류하며 정보집을 통해 분류에 따른 설명과 일반적인 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

(난청 검사) 난청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고막, 외이도(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 코, 목 등의 검사와 청력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기 전, 본인의 청력 이상 여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정보집 내 난청 자가테스트가 도움이 된다.

(생활 수칙) 정보집에서는 난청 예방 및 청력 보호를 위한 생활수칙도 제공한다. 생활 소음의 강도 및 노출 시의 위험도와 휴대용 음향기기의 올바른 사용법,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성질환 등에 대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이 외에도 난청 환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도 확인할 수 있다.

□ 대국민 정보집은 전국 100여 개 이비인후과 병원 및 종합병원에 배포되었으며, 보의연 누리집(www.neca.re.kr)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대한청각학회 조창현 회장은 “난청 검사를 미루고 관리하지 않을 경우 의사소통 장애는 물론, 치매 악화, 언어 및 인지발달로 인한 사회적응 문제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정보집이 국민들에게 청력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난청의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의연 한광협 원장은 “노인 인구 증가와 이어폰 등 휴대용 음향기기 사용의 증가로 귀 건강을 위협받는 국민이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학회와 뜻깊은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보의연은 국민에게 올바르고 정확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붙임1. '난청의 증상과 청력 보호를 위한 생활 수칙' 정보집.
붙임2. '난청 자가테스트'. 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우수·유망 신의료기술을 위한 이정표,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 실시
다음글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시 면역원성 증가 확인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