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양대류마티스병원, ‘제5회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언론보도 ] 한양대류마티스병원, ‘제5회 국제 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5.06.01 조회수 2049
언론사
링크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54413

한양대학교병원은 최근 ‘Clinical Research for Rheumatoid Arthritis’ 라는 주제로 ‘제5회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진행되고 있는 국내외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임상연구의 현황과 향후 나아가야 할 연구 방향에 대한 학술적인 교류를 위해 마련된 자리다.

배상철 병원장은 “이번에 개최된 심포지엄은 다양한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는 임상연구에 대해 미국, 일본의 최고 전문가인 연구자들을 초청해 국내외 연구 동향 및 의견교환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치료를 위해 연구자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류마티스관절염’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방면에서 이뤄지고 있는 임상연구에 대해 류마티스내과 의사들뿐만 아니라 국가 연구 기관 연구자들과 제약회사 등이 함께 참여해 협력 경쟁과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해나가는 과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임상연구 주제별로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구성됐으며 ‘류마티스관절염의 비교효과 연구’, ‘약물 역학 연구’, ‘약물 경제학과 성과 연구’를 주제로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은 각각의 다양한 방법을 통한 비교효과 연구에 대해 그 의미와 장단점을 논의해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솔로몬 교수(하버드의대)가 ‘류마티스관절염의 비교효과 연구’, 김현아 교수(한림의대)가 ‘메타 분석법을 이용한 비교효과 연구, 성윤경 교수(한양의대)가 ‘한국의 코호트 자료를 이용한 비교효과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은 약물 역학 연구에 대해 하리가이 교수팀(동경의과치과대학교)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의 장기 안전성’, 조수경 교수(한양의대)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동반질환의 중용성과 암 발생률’, 김서영 교수(하버드의대)가 ‘청구자료를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의 효과를 판단하는 연구방법’, 정선영 연구원(한국 의약품 안전 관리원)이 ‘한국의 약물 안전성 관리에 대한 체계’를 주제로 발표했다.

세 번째 세션은 약물 경제학과 성과 연구에 대해 이의경 교수(성균관의대)가 ‘한국의 류마티스관절염 비용 효과분석’, 이가라시 교수(동경여의대)가 ‘약물 경제한 연구와 성과 연구, 김담 교수(게이오대학)가 ‘한국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삶의 질과 관련된 성과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태환 원장과 서울의대 박병주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해 풍성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국가 연구 기관, 제약회사, 각 대학의 젊은 교수들이 다수 참여해 국내외에서 현재 진행되는 임상 연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임상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선별급여제도 등 논의 장 마련
다음글 복지부, 호스피탈리스트 수가모형 논의 "미달 해법되나"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