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건의료연구원, 2017년 NECA 인재양성 교육과정 실시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보건의료연구원, 2017년 NECA 인재양성 교육과정 실시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7.06.07 조회수 1305
언론사
링크
파일

 

보건의료연구원, 2017년 NECA 인재양성 교육과정 실시 

 

임상연구방법, 경제성평가 등 이론/실습 병행 강의로 실무활용도 높여
“방법론 매뉴얼 개발 및 교육 통해 보건의료전문가 양성할 것”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이하 NECA)은 보건의료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NECA 근거기반 보건의료 연구방법론 교육과정」을 6월 23일(금)부터 6주간, 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시행한다.

 

  ○ NECA에서는 보건의료분야 종사자(의료계 및 산업계 등) 및 임상연구자, 대학(원)생 대상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방법론 강좌를 해마다 개설해왔으며, 연구방법 매뉴얼인 「NECA 연구방법 시리즈」 10종을 출간([붙임2] 참조)한 바 있다.     

 

□ 이번 교육은 총 6강으로 진행되며 매주 금요일 전일과정(09:30~17:30, 6/29일 예외)으로 실시된다. 강사진은 원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무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 1, 2강에서는 임상연구의 기본 개념 및 주요 방법론을 강의한다. 비교효과연구 방법론과 교란요인을 고려한 연구설계, 생존 분석 등 이론적 내용과 더불어, 설문지 및 CRF 작성법과 같은 실무적인 내용도 다룬다. 

 

  ○ 3강 체계적 문헌고찰 과정에서는 문헌검색 방법 및 자료추출, 메타분석 개요 등을 소개하고, 4강에서는 임상 가이드라인 개발방법을 ‘신규 직접개발’과 ‘수용개작 개발’ 방법 중심으로 설명한다.

 

  ○ 5, 6강은 경제성 평가 초·중급 과정으로, 5강에서는 경제성 평가의 주요개념 및 이론을 설명하고, 6강에서는 분석프로그램(TreeAge) 실습을 통해 분석모형 수립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돕는다. 

 

□ NECA에서는 교육시간의 70% 이상을 참석한 수강생에게 수료증을 발급하고, 매주 시행하는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3명에게는 포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교육과정을 총괄하는 최인순 경제성평가연구단장은 “근거기반의학의 기초가 되는 연구방법론 강의로써, NECA의 노하우를 공유해 국내 보건의료 전문가 양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교육신청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온라인 접수 중이며(과정별 선착순 50명), 수강료 및 기타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연구사업관리팀(02-2174-2885)으로 하면 된다.


1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청소년 대상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다음글 보의연, '근거중심 보건의료 교육과정'개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