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 보건의료연구원, 근거기반 보건의료 연구방법론 교육과정 운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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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정책협력홍보팀 | ||||||||||||||||||||||||||||
작성일 | 2016.04.12 | 조회수 | 2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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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연구원, 근거기반 보건의료 연구방법론 교육과정 운영
보건의료분야 전문 인재 양성 및 연구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이하 NECA)은 의학, 약학, 산업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핵심 연구방법론을 교육하여 보건의료계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6월 3일(금)부터 매주 총 7주간 NECA 컨퍼런스룸에서「2016년 근거기반 보건의료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NECA는 국민건강증진과 한정된 의료자원의 합리적 활용을 위해 환자중심, 근거기반 보건의료 정책결정 지원을 위한 연구들을 수행해왔으며, 다양한 연구방법론 실무 매뉴얼*을 개발·배포하여 연구자를 지원하고 있다. * ‘체계적 문헌고찰 매뉴얼’, ‘진단검사 체계적 문헌고찰’, ‘베이지안 메타분석법’,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 ‘국내 보건의료 이차자료원 활용’,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등
○ (EBH 개괄) 1강에서는 보건의료분야 근거기반의사결정 적용 사례를 통해 근거기반보건의료의 필요성과 개념 이해를 돕고, 의학문헌의 비평적 고찰 및 의학통계기초 강의 등이 진행된다. ○ (체계적 문헌고찰) 2강 초급과정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 개요와 문헌검색 방법, 자료추출, 메타분석 개요 등을 강의하며, 3강에서는 생존자료·네트워크 메타분석, 진단검사 체계적 문헌고찰 등에 대한 심화교육이 이어진다. ○ (가이드라인) 4강은 임상진료지침 및 공중보건지침 등 가이드라인 개발 실무자를 위한 기초교육으로, 가이드라인 개발과정 개요와 근거수준 및 권고도출 방법을 소개한다. ○ (비교효과연구) 5강에서는 보건의료분야 빅데이터 활용 시 유용한 이차자료원 분석 방법, 교란요인을 고려한 설계·분석방법은 물론, 무작위임상시험·코호트·환자-대조군연구 등의 연구설계 개론을 교육한다. ○ (경제성 평가) 6강에서는 보건의료분야에 적용되는 효과·비용 추정, 모델링 및 결과해석 등 주요개념을 강의하며, 7강에서는 분석프로그램(TreeAge) 실습, 분석모형 구축 등으로 경제성 평가 수행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돕는다.
□ 교육과정을 주관하는 최미영 지식정보확산팀장은 “보건의료분야의 다양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양질의 과학적 근거생성을 위하여 고도화된 연구방법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번 교육과정이 보건의료분야 전문 인재 양성 및 연구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교육신청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를 통해 18일(월)부터 할 수 있고, 과정별 선착순으로 교육 대상자를 선발한다. 교육과정과 수강료 등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지식정보확산팀(02-2174-2748)으로 하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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