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보건의료연구원, 6차 연구주제 수요조사 실시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6차 연구주제 수요조사 실시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4.03.27 조회수 3818
언론사
링크
파일

“여러분의 제안이 대한민국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6차 연구주제 수요조사 실시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이하 NECA)은 사회적·정책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보건의료분야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국민의 제안을 반영한 공익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제6차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 2009년 설립된 NECA는 보건의료근거연구 및 의료기술평가를 통한 과학적 근거 제시로 한정된 의료자원의 합리적 활용과 국민건강증진을 도모해왔으며,

 

  ○ 매년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일반 국민과 정부, 의료계, 기타 유관기관 등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반영해 연구 과제를 수행해왔다.

 

□ 온·오프라인 방식을 통해 제안된 이번 연구주제는 국민의 질병부담정도와 사회적 시급성이 고려되는 한편, 정책적·경제적 영향력 및 연구결과의 파급효과 등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거친 뒤 최종 선정된다. 이를 위해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연구기획관리위원회 심의 등 3단계 평가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채택된 연구주제들은 연구방법론 적용 및 활용자료원 검토 등의 구체화 과정을 거쳐 2015년도 NECA 공식연구로 수행될 예정이며, 연구주제 제안자는 공동 연구책임자 또는 공동 연구진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  


  ○ 한편 지난 1~5차 수요조사에서는 1,145건의 주제가 제안되었으며, 주요 연구로 ▲태반주사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관한 의료기술평가 ▲라식·라섹 등 근시교정술의 장기간 안전성과 안정성 ▲우리나라 보철치료의 현황 및 단일치아 상실에서의 임플란트 보철 치료와 브릿지의 경제성 평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백신의 경제성 분석 등 국민체감형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다. 

 

□ 특히 지난 1월, NECA는 8개의 주요 연구영역*을 중심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함에 따라 올해부터는 연구주제 제안자가 구체적인 연구 영역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 의료기술평가, 보건의료안전, 비교효과연구, 경제성평가, 정책근거연구, 신개발 유망의료기술 탐색, 진료지침협력연구, 성과확산 등 연구분야

 

  ○ 임태환 원장은 “대국민 연구주제 수요조사는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보건의료분야의 사회적 의제를 도출해 공익적 연구를 수행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하며,

 

     “실효성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국민들의 의사결정 및 국가 보건의료정책 개발에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 이번 연구주제 수요조사에는 일반인과 전문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안서는 NECA 연구주제제안 홈페이지(www.topicneca.re.kr)에서 직접 작성하거나 공식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서식을 다운받아 이메일 혹은 팩스, 우편으로 5월 30일(금)까지 보내면 된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한시적 신의료기술평가제도」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직원 직무청렴 선언식’ 개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